가톨릭 성서 모임은 성경을 중심으로 하여 공부하고 기도하면서 성경을 생활화 하는 운동입니다. 1972년 서울 정릉의 영원한 도움의 성모 수녀원 내에서 하느님의 말씀에 목말라 하던 소수의 젊은이들이 스스로 말씀을 중심으로 모여 공부하면서 말씀 안에서 힘을 얻고 그 말씀을 다른 이들에게 전하면서 시작된 가톨릭 평신도 모임입니다. 성서 사도직의 불모지와 다름 없던 1970년대 초 한국땅 안에서 몇명의 젊은이, 성직자, 수도자들의 노력으로 말씀의 작은 씨앗을 뿌린 것이 오늘날 한국 교회내에 신자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역활을 담당하는 큰 모임으로 성장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성서 모임의 활발한 움직임은 해외에도 확산되어 1988년 미주에서 처음으로 남가주에서 어버이 성서 모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미주 가톨릭 성서 모임은 현재 남가주에만 13개의 본당에서 가톨릭 성서 모임의 정신으로 말씀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가톨릭 성서 모임의 정신은 “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믿고 기도하고 생활하며 선포한다” 입니다. 모임의 상징은 로고에서 볼 수 있는 물고기입니다. 물고기의 도안에 가톨릭 성서 모임의 정신을 표현하여 이를 상징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모임은 그 목적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해 보면 1) 신자들의 지속적인 신앙교육 2) 말씀의 봉사자 양성과 국내외 선교 3) 전례의 생활화 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성서 모임의 주요 방법은 성경 낱권 별 소 그룹 공부, 성서40주간, 엠마오 성서 대화등 셋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낱 권별 소 그룹 공부를 마친 후에 종합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으로 각각의 성서 연수과정이 있습니다. 소 그룹공부는 세상의 시작인 창세기로 부터 시작하여 하느님 백성의 시작인 탈출기를 공부한 뒤 복음서의 핵심인 마르코복음 , 이 단계를 끝내면 요한 , 사도행전, 이사야, 마태오 를 공부하는 과정을 밟게되며 소 그룹의 인원은 5~8명이 이상적이고, 매 주 2시간 가량의 정규모임을 양성된 그룹 봉사자와 함께 자유로이 공부하며 묵상과 생활을 나누는 형태로 진행되게 됩니다.
낱권 별 성경 한 권을 마치는데는 성경의 분량과 그룹의 성격에 따라 4~6개월이 걸리게 됩니다. 성서 40주간은 신 구약 전체를40주간 내에 읽을 수 있도록 안내서에 매일 읽을 성경 분량을 제시하고 읽은 성경 말씀에 비추어 묵상하고 생활하며, 매 주 1회 함께 모여 성경 이해를 돕는 강의와 그룹 나눔을 갖는 공부 방법입니다. 엠마오 성경공부는 대화 방법으로 보다 쉽고 자유로이 할 수 있는 성경 읽기 방법으로두 사람이짝을 이루어 교재에 제시된 순서대로 성경 대화를 나누는데 루가복음과 사도 행전을 주제로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렇게 성경 공부과정을 하는동안 말씀 안에서 변화를 체험한 이들이 소정의 과정을 거쳐 말씀의 봉사자로 선서하고 세상에 기쁜 소식을 선포하는 말씀의 봉사자로 파견됩니다. 선서자의 자격은 창세기, 탈출기, 마르코의 그룹 공부와 매 단계 연수를 끝내고 노트를 정리하여 검사를 받은 이들로 봉사자와 본당 신부의 추천을 받은 사람입니다. 현재 활동하는 마태오 성당의 가톨릭 성서 모임의 봉사자는 9명이지만 앞으로 많은 말씀의 봉사자가 배출되어 더욱 활발히 말씀의 선포가 이루어질것으로 기대됩니다.
가톨릭 성서 모임 안에서 습득되는 영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성경을 기초로하는 영성을 습득함으로써 신앙 생활을 힘있게 하여주며, 신자들 각자의 삶에 신앙의 든든한 뿌리를 내리게되어 웬만한시련이나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는 신앙 안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2. 성경을 통해 이 세상과 자신과 이웃의 삶을 새롭게 보고 그로인해 솟아나는 기쁨으로 변화된 삶을 세상에 보여주므로써 말씀 선포의 사명을 완성하게합니다.
3. 성경 공부가 지식에 그치는것이 아나라 하느님 말씀을 우리 삶과 연결 시키고 , 삶으로 실천된 말씀을 나눔으로써 하느님 말씀의 위력은 커지고 아울러 함께 공부하는 이들끼리의 내면의 나눔을 통한 친교와 일치는 서로의 삶을 말씀으로 풍요롭게 만들어 줍니다.
가톨릭 성서 모임의 공부 과정과 봉사자 양성 과정들은 가톨릭 신앙의 진수를 배울 수 있는 과정이며, 우리를 신앙 안에서 자라게 해주어 성숙한 신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줄수 있으리라 확신 합니다.